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고관절 통증, 원인은 뭘까?

by rkclrk 2026. 1. 19.

 

고관절 통증, 원인은 뭘까?

엉덩이 부근이 욱신거리고 걸을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신다면, 고관절 통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. 단순히 무리해서 생긴 통증일 수도 있지만,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숨어있을 수 있답니다. 오늘은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원인들에 대해 속 시원하게 알려드릴게요!

 

혹시 요즘 들어 엉덩이 쪽이나 사타구니가 뻐근하거나 콕콕 쑤시는 느낌이 자주 드시나요? 계단을 오르내릴 때, 앉았다 일어날 때, 혹은 밤에 잠자리를 바꿀 때 고관절 부위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그냥 넘어가기엔 좀 걱정되실 수 있어요.

이런 고관절 통증 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, 오늘은 이 고관절 통증이 대체 왜 생기는 건지, 그 숨은 원인들을 함께 파헤쳐 보도록 해요!

고관절 통증, 흔한 원인들을 살펴봐요

1. 퇴행성 고관절염 (고관절 골관절염)

나이가 들면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퇴행성 고관절염 이에요.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면서 뼈끼리 부딪혀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죠.

특히 50대 이상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, 초기에는 걷기 시작할 때나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느껴지다가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움직임이 둔해질 수 있어요. 엑스레이 상으로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골극(뼈 돌기)이 형성되는 소견이 보이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.

2. 고관절 충돌 증후군

고관절 충돌 증후군 은 뼈의 모양이 비정상적이거나, 관절을 둘러싼 연골 조직에 문제가 생겨 고관절을 움직일 때 뼈와 뼈, 또는 뼈와 연골이 서로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통증이에요.

주로 젊은 성인이나 운동선수에게서도 많이 발견되며, 특히 다리를 꼬거나 다리를 안쪽으로 돌릴 때 엉덩이 앞쪽이나 사타구니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. 초음파나 MRI 검사를 통해 연골이나 힘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.

3.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

이름이 조금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,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는 고관절 통증의 매우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예요. 대퇴골두(넓적다리뼈 머리 부분)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서 뼈 조직이 죽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.

이로 인해 뼈가 약해지고 결국 주저앉게 되면서 심한 통증과 함께 고관절의 기능이 망가질 수 있어요. 과도한 음주나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, 초기에는 통증이 경미하다가 점차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. MRI 검사가 진단에 매우 중요하게 활용됩니다.

4. 관절순 파열

고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 조직 중 하나인 관절순 이 찢어지거나 손상되는 것을 관절순 파열이라고 해요. 이는 외상이나 반복적인 움직임, 또는 고관절 충돌 증후군과 연관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관절순 파열이 있으면 뚝뚝 걸리는 소리가 나거나, 걸을 때 찝히는 듯한 통증, 혹은 고관절이 빠질 것 같은 불안정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해요. 특히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에게서 갑작스러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그 외 생각해 볼 수 있는 원인들

앞서 말씀드린 질환들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고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. 예를 들어, 장시간 앉아있는 생활 습관이나 잘못된 자세는 고관절 주변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.

또한, 허리 디스크 같은 척추 질환이 신경을 압박하면서 고관절 부위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경우도 흔하므로, 허리 통증이 동반된다면 함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
스포츠 활동 중 발생한 직접적인 외상이나 낙상사고로 인한 골절, 탈구 등도 당연히 고관절 통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어요. 이런 경우에는 즉각적인 의료 처치가 필요하답니다!

근육의 과도한 긴장이나 염좌, 또는 주변 조직의 염증 등이 원인이 되어 고관절 부위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니, 통증의 양상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.

 

고관절 통증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.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.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통해 건강한 고관절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!